메타버스 시대라고 합니다. 최근 여러 기업들이 메타버스 시장에 뛰어들면서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미 MZ 세대에서는 메타버스가 유행을 하고 있다고 하죠. 메타버스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현재 이용되고 있는 서비스들을 소개해드릴게요.
메타버스란
Metaverse = Meta + Universe
메타버스란 Meta + Universe 의 합성어인데요. 가상+현실, 융합된 혼합현실을 뜻합니다. 1992년 메타버스라는 개념이 처음 등장했는데요. 최근 등장한 단어인줄 알았는데 첫 등장은 1992년으로 꽤 오래전입니다. 고성능 컴퓨터의 발전, VR, AR 등 기기의 혁신과 코로나19라는 비대면 국면에 메타버스 시대가 도래한 것인데요.
메타버스는 가상현실에서의 또 다른 자아를 가지게 됩니다. 과거 싸이월드에서 '나의 미니미'를 꾸미셨던 적 있으신가요? 나를 대신해 온라인 세계에서 미니미로 나를 뽐내곤 했는데요. 메타버스는 이를 넘어서는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실에서의 내가 존재하고, 온라인 세계에서의 또 다른 나. 즉 부캐릭터가 생기는 것과 같아요.
TV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를 보면 유재석 씨가 유재석이라는 본인과는 별개로 트로트로 활동할 때는 '유산슬', 엔터사업대표 '지미유' 등의 캐릭터로 활동하잖아요. 놀면뭐하니에서는 현실에서 모두 이뤄지지만, 메타버스에서는 또 다른 내가 온라인 세계에 존재하게 되는 것입니다.
물리적 제약을 넘어서, 메타버스로
코로나19 국면을 맞으며 사회적 거리두기와 같은 제약으로 처음에는 많은 공연, 행사들이 취소되었습니다. 학교에서는 온라인 zoom 수업을 진행하게 되었고, 회사에서는 재택근무, 화상회의 등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데요.
그 한가운데 메타버스가 있습니다. 메타버스에서는 이러한 물리적 제약을 넘어서는데요. zoom 화상회의에서는 자신의 얼굴을 비추며 수업을 하지만, 메타버스 플랫폼에서는 또 다른 나의 캐릭터를 만들어 회사의 공간에서 일을 하고 회의를 할 수 있습니다. 친구와 함께 콘서트, 영화를 볼 수도 있고, 새로운 전세계 친구들을 만들고, 친구들과 함께 생일파티 등을 즐길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과 메타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시간이 늘어나면서 많은 기업들이 메타버스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데요. MZ세대를 중심으로 활발한 활동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대표 플랫폼 : 로블록스, 제페토
메타버스의 대표 플랫폼으로는 로블록스와 제페토를 꼽을 수 있습니다.
로블록스
로블록스에서는 콘서트, 영화를 보고 친구와 생일파티 등을 즐길 수 있는데요.
로블록스는 미국 16세 미만 어린이와 청소년의 55%가 가입할 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이들은 유튜브를 보는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로블록스에서 보내며, 현실에서의 친구보다 로블록스에서 만난 친구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는 응답이 50%를 넘기도 했는데요. 미국의 10대들은 친구와 만난다고 하면 현실이 아닌 로블록스를 먼저 떠올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로블록스에서는 만들어진 게임을 하거나, 직접 만드는 것 모두 가능한데요. 아이들은 레이싱, 모험, 전투를 비롯해 다양한 장르의 3D 게임에 참여해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이용해 게임 세계를 스스로 구축할 수도 있는데요. 코딩, 게임, 디자인, 3D 그래픽의 개념을 익힐 수 있다고 합니다.
제페토
미국에서는 로블록스가 대유행을 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제페토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제페토는 '스노우'라는 사진 애플리케이션으로 유명한 회사에서 분사한 기업인데요. 얼굴 인식 및 AR, 3D 기술을 활용해 자신만의 개성이 담긴 아바타로 메타버스를 누릴 수 있는 것이 인기의 비결이었다고 합니다.
트렌드 의류, 헤어스타일, 메이크업부터 디즈니, 나이키와 같은 회사의 브랜드 콜라보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개성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데요. BTS 굿즈를 메고 다닐 수 있고, 가상교실에서 가상의 세계에 이르기까지 탐험을 떠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곳에 어울리고, 파티를 할 수도 있는데요. 함께 미니 게임을 하거나 사진 촬영 등을 즐기고 친구와 연락을 할 수도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활용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많은 인원이 모이지 못하고 있는데요. 이를 대신에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해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순천향대학교에서는 전국 최초로 메타버스 입학식을 개최하기도 했는데요. 순천향대학교 대운동장을 메타버스 맵으로 구현, 점프VR의 플랫폼인 '소셜월드'에서 입학식을 열었습니다. 학생들은 아바타 코스튬을 입고 입학식에 참가했는데요. 교수, 동기, 선배와의 만남도 이뤄지며, 총장 인사말, 신입생 대표 입학 선서 등을 들었다고 하네요.
건국대학교에서는 학교 축제를 메타버스를 이용해 'Kon-Tact 예술제'를 개최하였고, 숭실대에서는 학교 캠퍼스 건물을 구현해 이곳에서 축제를 열기도 했다고 하네요.
네이버에서는 제페토에서 신입사원 연수를 진행하였고, SK 텔레콤은 자체 개발한 플랫폼 이프랜드에서 채용 설명회를 진행했습니다. 현대, 기아차는 버추얼 개발 프로세서를 적용해 신차를 개발하는 과정을 공개하기도 했는데요. 최근 발표된 현대 경형 suv를 메타버스를 통해 만나볼 수도 있었습니다.
메타버스의 이해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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